[Jpub] AWS 시스템 개발 스킬업
"제이펍"으로 부터 제공받았으나, 리뷰는 제가 임의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AWS 시스템 개발 스킬업
일본에서 나온 책을 번역한 책이다. 번역은 믿을 수 있는 김모세님.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몇가지를 공유해본다.
"전문 분야별로 팀을 나누면 커뮤니케이션이 과제가 된다."
아마 대부분의 회사가 이렇게 구성되어 있지 않을까? 하나의 팀에 프론트/백엔드/인프라/네트워크/DB 등을 다 구성하려면 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면 초기 개발하는 회사보다는 운영하는 곳에서 어울리지 않을까? 그런 부분에 대한 부분도 얘기가 나왔으면 더 좋았을 것 같지만, 충분히 중요한 부분이라서 공감됐다.
AWS 에서 가장 어려운 개념중에 하나가 “계정” 이라고 생각되는데, 유저 IAM도 계정이고, AWS Account도 계정이라고 부르기 때문인데. 정리를 해준 것이 좋았다. 처음 AWS를 다루는 사용자들이 가잘 어려워하는 것이 루트 계정으로 작업하는 것인데, 그부분에 대한 것도 찝어주는 것도 좋았던 부분.
그리고 아마 IAM Center를 다루는 유일한 책이지 않을까...?
랜딩존 과 컨트롤타워를 거쳐 최근엔 멀티 어카운트 환경으로 넘어가면서 IAM Center 구축을 하는 추세인데, 뒷부분에 핸즈온도 있는 것이 좋았다.
모니터링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 같은데, 로그 흐름 구조도가 있어서 한눈에 볼수 있다는 것이 인상 깊었던 점.
이 책은, 각 서비스에 대한 딥다이브 보다는 Docs 등에서 놓칠수 있는 것을 찝어주는 역할을 하는 책이다.
꼭 중급/고급 사용자가 읽어야할 필요도 없고, 엔지니어/개발자가 아니어도 충분히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쉬운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