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조직문화

[나이키] Just Do it

by Jany 2024. 1. 23.
반응형

나이키(Nike)는 운동화를 비롯하여 의류 등 스포츠 용품 산업에서 가장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던, 에어맥스 등의 유명한 제품뿐만 아니라 창업자 필 나이트(Phil Knight)의 독특한 성향과 기업 문화도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이키의 창업자 필 나이트의 성향과 나이키의 독특한 조직문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이키의 시작은 창업자 필 나이트의 놀라운 창업 정신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나이트는 1964년에 빌링턴(Bill Bowerman) 코치와 함께 블루 리본 스포츠(BRS)를 창업하였습니다. 그 후, 회사는 나이키로 명을 바꾸게 되었는데, 이는 그리스 신화에서 영감을 받아 ‘닉’이라는 이름을 가진 승리의 여신에서 따왔습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0726961

 

[책 속으로] 나이키 성공 밑바탕엔 ‘무작정’ 정신 | 중앙일보

슈독-나이키 창업자필 나이트 자서전필 나이트 지음안세민 옮김, 사회평론552쪽, 2만2000원각종 시험 합격에 필요한 선행 과제 중 하나는 합격 수기를 읽어 보는 것이다. 한 10개 정도는. 책은 무엇

www.joongang.co.kr

 

필 나이트는 기업가로서의 용기와 창의력을 지닌 인물로, 자신의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노력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상표를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마케팅 전략을 사용했으며, 이는 나이키가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나이키는 창업자의 성향이 회사의 DNA로 스며든 독특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창의성과 도전 정신을 존중하며, 직원들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도록 장려합니다. 나이키의 사내 문화는 끊임없는 혁신과 우수성을 추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어, 직원들은 자유로운 환경에서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례로 나이키하면 빼놓은 수 없는 것이 바로 에어조던입니다.

지금은 NBA에서 전설이고, 농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아는 마이클조던과 함께 만든 브랜드입니다. 마이클 조던은 고등학교 때부터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었고, 대학을 거쳐 NBA에 진출할 때도 충분히 잠재력 있는 선수였습니다.

2023년 개봉한 <AIR>라는 영화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당시 나이키는 캔버스, 아디다스에 밀려 브랜드 업계 꼴지였으나,
맞춤형 신발 제작과 25만달러라는 큰 금액을 조건으로 내세워 결국 나이키와 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이키 역시 계약에 3가지 조건을 내세웠는데, 

신인왕
올스타 선정 혹은 평균 20 득점 이상 기록
'조던 시리즈'가 3년 내에 4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

마이클 조던은 1984-1985 시즌 신인왕을 수상했고, 통산 평균 30점 이상을 기록하고 은퇴했습니다.
그리고 매출은 더이상 말할 것도 없이 아직까지도 에어조던시리즈는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이키는 사회적 책임과 다양성에도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다양한 인재를 환영하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조직문화는 그들의 제품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에도 주목받게 만들고 있습니다.

https://www.hansbiz.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7030

 

나이키, 조직 문화 혁신 위해 직원 임금 인상... 보너스 지급 방식도 변경 - 한스경제

세계 최대 스포츠 용품 브랜드 나이키가 조직 문화를 쇄신하고 임금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직원 7000명의 임금 인상과 연간 보너스 지급 방식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미

www.hansbiz.co.kr

 

 

기존의 스포츠는 남성들만의 전유물에 가까웠습니다. 근래에는 여성들도 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에 진출하게 되면서 여성들만의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나이키는 노력중입니다.

https://about.nike.com/ko/volumes/all-movement-all-moments

 

나이키에서 모든 여성을 지원하기 위해 스포츠를 확장하는 방법 - NIKE, Inc.

혁신 문화와 더불어 운동선수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보낸 50년이라는 시간은 나이키를 점점 더 포용적이고 몸과 마음, 삶을 생각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인도했습니다.

about.nik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