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FinOps Foundation CMO (Certified Meetup Organizer) 취득기

by Jany 2023. 12. 14.
반응형

내가 FinOps Foundation을 알게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아마도 작년 AWS Re:Invent 가서 엘리 만수르 저자를 만났을 때 였을 것이다. 

작년 리인벤트 Expo에는 상당히 많은 FinOps 관련 솔루션들이 있었고,
그분은 자기가 아는 회사들의 많은 사람들을 소개해주었다.

https://newstars.cloud/560

 

AWS re:Invent 2022에서 만난 FinOps 솔루션들

AWS re:Intvent 2022 에 참석하게 되어, expo를 둘러보면서 확인한 솔루션들을 정리해 보았다. 노출된 순서는 보이는대로 정리한 것으로, 좋고 나쁨은 데모로만 봐서 현재로서는 알수 없고 단지 나열이

newstars.cloud

 

그 이후로 한국에 들어와서는 FF (FinOps Foundation)의 커뮤니티에 가입을 하게 되었다.

FF 커뮤니티 가입하기

처음에 나는 아무 것도 모른채,
한국에서 한국어(비영어권!)로 FinOps 에 대해 알리고 있으니
앰배서더를 받고 싶다고 했었고 (정말 허무맹랑한 소리였다는 걸 알게 됐지만)
당연히 그건 엄청 어려운 일이었다.

그리고 앰버서더를 받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있었다.

그래서 FOCP를 취득하게 되었다.

https://newstars.cloud/565

 

FinOps Certified Practitioner (FOCP) 취득

내가 FinOps에 대해 알게 된건 2019년쯤이다. 업무로 클라우드를 하기 시작하면서 무렵이고, 그게 곧 'AWS 비용최적화 바이블' 책 번역으로 이어졌다. FinOps는 문화이며, 비용 절감이 포인트가 아니다

newstars.cloud

 

FinOps 라는 것은 Finance + DevOps 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번에 되는 것이 아니고 꾸준히 해야 되는 일종의 개발 문화이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기술적 방법이 나오고,
속해있는 조직에 마다의 각자의 개발 방법론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AWS 비용최적화 바이블" 공저자인 리눅서님에게 부탁하여
AWS KRUG 소모임을 만들고 싶었으나,
너무 빠른 시점이어서 그런지 혹은,
AWS는 FF의 멤버가 아니라서 그런지 몰라도 결국 거절당했다.

그래서 알아보게 된것이 FF의 Meetup 이었고, 이미 전세계의 다양한 곳에서 Meetup이 열리고 있었다.
https://www.finops.org/community/events/

 

Upcoming FinOps Events

See the latest FinOps related events from in-person FinOps roadshows to virtual summits. Connect with the community on a range of FinOps topics in a way best for you.

www.finops.org

 

APJ의 Direct 인 Mike Fuller 의 추천을 받아서 Meetup Organizer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연락온 Comunity Director의 DM!

 

그렇게 나는 시험을 보고 CMO가 되었다.

 

대부분이 TedXSeoul 할때 교육을 받았던 차별이나 그런 내용들이어서 크게 어렵진 않았다.

 

이제 내년에 진행할 Meetup을 위해 달려보고자 한다.

 

반응형

댓글